컴퓨터/프로그래밍2009. 12. 28. 04:31
※필독하세요※
본 프로그램은 절대 프로그램 이용자가 공개하지 않은 개인정보( Password, 성적정보등)들을 프로그램 제작자의 모든 저장소들에 저장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제작자는 절대 프로그램 이용자의 정보를 이용하거나 열람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목적 
부산대학교 학생지원시스템에서는 성적 수정이나, 삭제에 의한 평균평점, 이수학점, 분야별학점들을 계산하는것이 불가능하다. 많은 학생들이 이것을 알고싶을 때 일일히 계산을 해야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바로 이점을 해결하고 부산대학교 학생들의 원할한 대학생활을 위해서 간단하게 C# 윈폼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구동 조건
  • Microsoft Windows XP SP2 이상(이 이상에서만 테스트 되었습니다.)
  • Internet Explore 6.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Net Framework 2.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 만약 사용자의 컴퓨터에 .Net Framework가 설치 되어 있다면 
아래의 파일을 자신이 프로그램을 설치 할 폴더를 설정하여 압축을 풀어 실행파일(부산대학교성적관리프로그램.exe)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위 프로그램의 폰트는 굴림체입니다. 좀 더 깔끔한 맑은 고딕체로 이용하시려면 다음의 파일을 이용하세요.

맑은고딕 버젼을 사용하실 때 만약 시스템에 맑은 고딕체가 없으면 맑은 고딕체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맑은 고딕체의 설치와 설정에 관련해서는 다음을 참조 하세요. http://eunhwak.egloos.com/5094882

  • 만약 사용자의 컴퓨터에 .Net Framework가 설치 되어있지 않거나 '잘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고 setup.exe를 실행시키면 .Net Framework 부터 모든 설치를 자동을 해줍니다.
역시 굴림체와 맑은고딕버젼이 따로 있으므로 선택해서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설치판으로 설치를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설치후 시작-프로그램-부산대학교성적관리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방법

이전 0.3 버젼이 단순히 '긁어서 붙여서 계산한다'였다면 이번 0.5 버젼은 학생지원시스템의 ID, 비밀번호만 넣으면 알아서 계산을 해주게 됩니다. 

  • 메인화면

위와 같이 메인화면에는 크게 두가지의 섹션이 있습니다. 하나는 ID 비밀번호를 넣어서 성적을 계산시켜 주는 것이고 또 하나는 오늘날짜 이후의 학사일정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학사일정을 확인하면서 성적관리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넣었습니다.또한 성적 열람기간이 되면 성적계산 버튼옆에 성적열람 기간이라고 빨간색글씨로 표시를 하게 해두었습니다. 

이번 버젼에서 특징으로 내세울 수 있는 기능들이 바로 학생지원시스템 ID, 비번으로만 성적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과 금학기성적열람기간동안에 알아서 금학기성적을 계산해서 총성적에 합산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ID, 비번을 치고 엔터키를 누르거나, 성적 계산버튼을 누르면 성적탭으로 화면이 넘어 갑니다.

  • 성적화면


성적화면으로 넘어가면 지금까지의 본인의 총성적이 나옵니다.(금학기성적이 존재한다면 금학기성적도 포함합니다.) 만약 금학기 성적에 성적미입력이 있다면 그 과목은 이수학점과 평균평점에 들어가지 않고 빨간색 글씨로 표시가 됩니다. 선택을 해서 성적 수정을 하면 성적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①성적추가 버튼은 말그대로 전체성적에 어떤 과목을 추가합니다. 다음과 같은 요소를 추가해야하지만 학점과 성적등급만 넣어도 추가가 됩니다.

②선택삭제 버튼은 선택한 성적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③선택수정 버튼은 선택한 성적을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다음과 같이 성적등급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과목수만큼 수정창이 뜨게 되므로 적당한수만큼만 수정하시는게 좋습니다.

④전체선택/해제는 모든 성적을 선택하거나 선택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⑤선택이동은 선택한 과목들을 분석탭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 분석화면
분석화면은 자신의 성적을 분야별(전공, 전공외, 전체, 금학기, 교과구분별)로 보거나 필요학점과, 목표 평점을 넣어서 자신이 필요한 성적을 알 수 있는 화면입니다. 

우선 구분을 선택하면 성적탭의 화면과 같이 그 구분에 맞는 성적들의 목록이 뜨고 이수학점과 평균평점이 나타납니다.

필요학점에만 값를 넣고 계산을 하면 얼마나 이수해야하는가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필요학점 목표평점에 둘다 값을 넣고 계산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너무 높은 학점을 목표로 하면 터무니 없는 학점을 받아야할 수도 있으니 잘조절하세요. :)


개발자의 말

1. 부산대학교성적관리프로그램은 프리웨어입니다. 어디서 어떻게 프로그램을 쓰거나 배포해도 저작권문제 따윈 없으나 프로그램명을 변경하거나 개발자를 사칭해서 배포하면 안됩니다.

2. 저는 부산대학교 직원이 아닙니다. 단지 부산대학교를 사랑하는 부산대학생입니다. 제가 성적관리하면서 불편한점이 많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프로그램을 쓰시고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하나 남겨주세요. 이거 만드느라 나름 고생(?)했답니다. ^^;;;

※개선하였으면 좋을 사항이라던가 버그 또는 잘못된점을 댓글 또는 ktss1023@paran.com 으로 알려주세요.^.^


※추가사항※

1. 공대(이것도 확실치 않습니다)를 제외한 다른 몇몇 학과에서 이번학기 성적이 잘 나타나지 않는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대를 제외한 다른 학과의 학생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도와주실분을 찾습니다. 29일까지가 성적열람기간이므로 그 이후에는 겨울계절학기 성적열람기간을 기다려야 하는군요. ㅜㅜ

2. 위사항을 해결하게 되면 1번째 댓글을 다신분이 요청하신 사항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3. 추후버젼에는 파일 출력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12/29 12:59 추가 사항 
- 0.51 버젼 공개합니다.

- 학사일정 부분에 버그가 있어서 오늘 날짜가 되니 나오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이부분 수정했습니다.

- 일단 금학기성적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분들을 이해 이부분을 수정했습니다.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러가 날 경우 메시지를 출력하게 했습니다.) 

- 오늘 날짜가 금학기 성적 마지막 날이네요. 오늘이 지나면 성적이 확정되고 전체성적으로 넘어 가나요? 확실치 않네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수정을 하겠습니다.

- 실행이 안되신다는 분은 제가 올려놓은 글의 구동조건을 보세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되도록 설치본으로 설치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설치본으로 설치하면 조건에 필요한 프레임워크등을 설치해주게 됩니다.

- 부산대학교성적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해주신 모든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부디 이프로그램 쓰셔서 앞으로 성적관리의 최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12/29 10:36 추가 사항 
- 0.511 긴급수정 버젼을 공개합니다. 역시 금학기 성적 관련해서 수정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태씽